Appia의 IT세상

리눅스[Linux] 우분투[Ubuntu] 업그레이드 하기,apt-get update와 apt-get upgrade의 차이 본문

IT_OS_ETC../[OS]Linux(Ubuntu,MintOS)

리눅스[Linux] 우분투[Ubuntu] 업그레이드 하기,apt-get update와 apt-get upgrade의 차이

Appia 2020. 6. 18. 07:23
반응형

리눅스[Linux] 우분투[Ubuntu] 업그레이드 하기, update와 upgrade의 차이 

 

이번 포스팅은 우분투[Ubuntu]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분투[ubunut]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흔히 많이 사용하는 update와 upgrade의 차이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pt-get update vs apt-get upgrade의 차이 

실제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위의 두 명령어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르고, 그냥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위의 두 명령어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고자 합니다. 

 

apt-get update 

현재 사용 가능한 패키지와 그 버전에 대해서 리스트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흔히 리눅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install)되어 있는 리스트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etc/apt/sources.list

그럼 위의 내용을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리스트안에 있는 부분을 바탕으로 update는 새로운 버전을 설치 하는 것이 아니라, 복구와 리스트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pt-get upgrade

위의 리스트 안에 있는 패키지에 대해서 최신 버전으로 재설치 해줍니다.

 

2) 업데이트&업그레이드 하기 

그럼 위의 명령어를 바탕으로 업데이트&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고 나서,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sudo apt-get update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시간은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sudo를 통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고, 이 때 로그인시에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apt-get update 실행화면 

그럼 업데이트 완료가 되면 이제는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 시간이 많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upgrade

다음 화면과 같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apt-get update할 때에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별도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현재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 필요한 용량등에 대해서 명시해주고 진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때 [y]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apt-get upgrade 실행화면 

위에서 진행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apt-get upgrade 실행완료 화면

위와 같이 터미널(Terminal)에서 간단히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GUI 기반으로 메뉴에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ctivities에서 "Software update"를 입력하여 다음 그림과 같은 아이콘을 실행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Software&update가 아닌 Software update라고 명시 되어 있는 아이콘을 실행 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우분투[ubuntu] software update 실행

그럼 먼저 내부 확인을 한 후,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 때 [Install Now]버튼을 클릭해 주시길 바랍니다. 

Software update 설치 진행화면 

위에서 [Install Now]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인증을 요구 합니다. 그럼 다음부분에서 최초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Software update 설치 시, 인증 요청 화면 

위에서 인증을 하고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컴퓨터 재시작에 대해서 확인하는 다이어로그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원하시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oftware update 설치 진행 완료 화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눅스[Linux] 우분투[Ubuntu] 업그레이드 하기,apt-get update와 apt-get upgrade의 차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우분투[Ubuntu]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Terminal에서 하는 방법과 메뉴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및 방명록에 글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