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ia의 IT세상

[윈도우10 Windows10] 네트워크 MAC Address(맥 주소) 확인 및 변경하기 본문

IT_OS_ETC../[OS]Windows10&11

[윈도우10 Windows10] 네트워크 MAC Address(맥 주소) 확인 및 변경하기

Appia 2020. 3. 8. 00:49
반응형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시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Mac Address에 대해서 변경을 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특정 분들은 네트워크에 대한 공부 부터, 특정 Software에 대한 라이센스 키 동작을 위해서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물론, 요새 출시되는 많은 Software는 이러한 방식들이 안 먹힐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 외에 다양한 이유로 Mac Address에 대해서 변경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에서 Mac address에 대해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Mac Address 확인 하기 

우선, Mac Address를 변경하기에 앞서, 현재의 내 컴퓨터의 Mac Address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 

 

먼저, 윈도우 키를 누르시고, Cmd 버튼을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 앱을 찾아 주세요. 그런 후에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실행 시키신 후에 ifconfig /all 명령어를 실행시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현재 본인의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들이 모두 표현이 됩니다. 거기에서 물리적 주소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Mac Address 변경하기 

Mac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변경해야 합니다. 그럼 저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모두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드시 Mac Address는 유일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ac Address를 변경할 경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고려하셔야 합니다. 만약 Mac Address가 중복 된다면 네트워크 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이용한 Mac Address 변경

먼저 윈도우 키를 누르시고, [제어판]을 입력해서 제어판을 실행시켜주시길 바랍니다. 

제어판을 실행시키신 후, 하기 그림과 같이 우측 상단에 [장치 관리자]를 입력하여 우선 필터링 해주세요. 그런 후에 장치 및 프린터 하위 메뉴에 있는 [장치 관리자]를 실행시켜주시길 바랍니다. 

장치 관리자를 실행시키시면, 다음과 같이 많은 메뉴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서 Mac Address의 경우는 네트워크 관련이기 떄문에 네트워크 어댑터의 포함된 부분들을 활성화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여기에서 본인이 원하시는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Wifi 및 다른 포트들은 막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아래 설명되어 있는 Software를 이용한 변경 이용 권장) 그래서 대부분 이더넷 어댑터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시는 어댑터를 선택하시고 우측 버튼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그런 후 [속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속성 메뉴가 나올 것입니다. 우선, 상단에 보이는 탭중에 [고급] 탭을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런 후에 [네트워크 주소]를 선택해 주시고 변경 원하시는 값을 입력해주세요. (12입력)  입력 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길 바랍니다. 

그런 후 다시 한번 ipconfig /all를 바탕으로 살펴보시면 최초에 보이는 Mac Address와 변경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윈도우 제어판을 이용한 맥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외부 Software를 이용한 Mac Address 변경 

위의 윈도우 제어판을 이용해서 Mac Address를 변경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제어판을 이용해서 변경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외부 Software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Technitium MAC Address Changer를 자주 애용합니다. 그 이유는 Freeware라서 회사나, 개인이 아무런 제약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셔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Technitium MAC Address Changer 사이트 링크 : https://technitium.com/tmac/

Technitium MAC Address Changer 다운로드 링크 : https://download.technitium.com/tmac/TMACv6.0.7_Setup.zip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해서 별도로 기재는 하지 않겠습니다. 설치 진행 후, 실행시키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의 화면에서 Change MAC Address에서 원하시는 값을 입력하시고, [Change Now!]를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오늘은 Mac Address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2가지 형태로 살펴봤습니다. 하나는 제어판의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고급설정을 이용해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Mac Address 변경하는 Software를 이용하여 Mac Address를 변경해 봤습니다. Mac Address를 변경하는 Software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Freeware인지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 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