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ia의 IT세상

간단히 PC 셀프 조립 하기(AMD PC), 조립식 컴퓨터 만들기 본문

IT_OS_ETC..

간단히 PC 셀프 조립 하기(AMD PC), 조립식 컴퓨터 만들기

Appia 2020. 5. 1. 07:01
반응형

간단히 PC 셀프 조립 하기(AMD PC) 조립식 컴퓨터 만들기

앞서 어제 포스팅에서 PC조립에 대한 견적을 한번 뽑아 봤습니다. 이 부분을 바탕으로 간단히 조립했던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CPU 부착입니다. 가장 비싼 부품이기도 하고 가장 핵심이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닥 큰 주의는 아니더라도 좌측 하단에 세모 표시를 주의해서 부착하시면 됩니다. 단, 부착하시기 전에 우측 바를 올리시고, 락을 해제 하신후 CPU를 장착후에 다시 내려 LOCK를 걸어 두시면 됩니다. 

CPU 장착기 

그러고 나서, CPU 좌우측에 있는 나사를 풀어서 기본 제공 번들 CPU쿨러를 달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 쿨러 장착을 위한 공간 확보 

나사가 달수 있는 부분을 잘 고려 하셔야 합니다. 기본 제공 번들 쿨러에는 서멀 구리스가 발라져 있기 때문에 별도로 바를 필요가 없습니다. 나사 위치에 맞춰 쿨러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대각선 방면으로 좌상단을 1번으로 우하단2번, 우상단을 3번 좌하단을 4번 위치로 나사를 조여주시면 됩니다. (살짝 사진이 흔들렸네요.)

기본 제공 번들 팬 장착 

위에서 기본 번들 팬을 장착하셨다면, 기본 번들 쿨러의 전원부를 다음 보이는 부분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 제공 번들 팬 전원부 연결 단자 

이제는 하드 디스크 연결을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NVMe M.2를 구매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NVMe M.2 연결

MSI B450M 박격포의 경우 M.2 단자가 2개 있습니다. 본체 PC에 연결하기 전에 이 부분을 연결해 주셔야만 편합니다. 먼저 단자에 연결을 하시면 보이는 바와 같이 살짝 띄는 것 같이 보입니다. 

NVMe M.2 연결

그럼 여기에는 메인보드에 나사로 조일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나사로 조여 주시면 됩니다. 단, 메인보드에서 관련해서 나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VMe M.2 연결

반드시 관련 나사는 버리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혹 몇몇 분들은 메인보드를 조립하시고 다 버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메인보드에 같이 오는 나사들은 보관하시길 권장합니다.)

 

이제 RAM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TEAM GROUP의 32GB DDR4 3200 CL22램을 구매하였습니다. 역시 우리나라가 메모리 관련 세계 1등이지만, 대만 또한 관련해서 많은 제품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가격으로 이 램 1개를 구매하였습니다. ( 물론 메인보드 최대 램 용량은 64GB입니다.) 

TEAM GROUP Elite 32GB DDR4 3200 

메인 보드를 보시면 먼저 2번째, 4번째 램 단자에 먼저 설치하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2번째 하기 위해서 레버를 각각 뒤로 재꼈습니다. 

TEAM GROUP Elite 32GB DDR4 3200 연결

그리고 나서 램을 각 넣으시면 자연스럽게 램(RAM)단자의 스위치가 잠깁니다. 

TEAM GROUP Elite 32GB DDR4 3200 설치 

그럼 다른 면에서 한번 보겠습니다. 이와 같이 M-ATX기반의 메인보드다 보니, 보이는 부분에 따라서, 쿨러와 램이 닿아 보이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이 살짝 여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이는 바와 같이 양 래버가 램에 보이는 홈에 딱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TEAM GROUP Elite 32GB DDR4 3200 설치 

그럼 이제는 케이스를 한번 보겠습니다. 케이스에 메인보드를 놓아야 합니다. 우선 아래쪽으로 해서 메인보드를 위치 시키시면 됩니다. 

빈케이스 화면 

여기에서 메인보드를 위에 올려 놓겠습니다. 올려 놓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의 위치기 됩니다. 여기에서 나사와 딱 맞아 떨어지는 부분에 나사를 넣고 메인보드를 고정 시켜야 합니다. 

케이스에 메인보드 장착 

물론 저의 경우 그래픽 카드를 먼저 연결하고, 각 케이블들을 연결햇는데, 생각해보니,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에게는 케이스 전원 및 관련 스위치를 먼저 연결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에는 전면에 있는 USB, 및 사운드 관련 젠더들을 연결합니다.

케이스 메인보드 케이블 연결

그래픽 카드를 연결하면 나머지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 나머지 케이블을 연결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전 어렵게 어렵게 했지만 다른 분들은 쉽게 하시기 위해서 그래픽 카드는 맨 난중에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그래픽 카드 연결 

그리고 마이크로닉스에 80+ 브론즈 전원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전원 연결

전원을 설치하고 나서, 실제로 케이블들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서 정신없이 하다보니 별도로 사진을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관련해서 이제 동작을 하니 다음과 같이 정상동작을 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에 있는 System FAN또한 케이블을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메인보드 동작화면 

동작하여 처음 바이오스 화면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정상동작을 하고 CPU 속도 온도등의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설정 화면 

이렇게 해서 PC 조립을 완료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유명 조립 PC 판매 업체가 많지만, 생각보다 AS 및 부품 사용에 많은 구설이 있어서 저는 제가 직접 조립했습니다. 가격도 그리 나쁘지 않게 조립했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프 PC 조립하는 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혹시 궁금하시거나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및 방명록에 글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